옥천군의 교육역량이 집중되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옥천교육지원청(교육장 조성준)은 2009년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전국최상위권 입증, 2010년 충북 학업성취도 2연패에 이어 2011년 기초학력미달 Zero화 실현 등 교육공동체가 하나 되어 교육에 열과 성을 다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옥천교육지원청 조성준 교육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옥천교육을 조명한다.
김락서 기자/kimsketch@naver.com
- 옥천교육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말씀해주십시오.
'교육이 미래이고 희망이다.'라는 신념을 가지고, ‘정직하고 예의바른 능력 있는 인재육성’이란 교육방침 아래 첫째, 책임 있는 학력신장, 둘째, 품격있는 감동교육 셋째, 균형있는 지원행정을 중점적 추진하고자 합니다.
학교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바람직한 인간 육성으로 이를 위해서 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꽃 피울 수 있는 기초기본학력 확립입니다. 옥천교육은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호레이스만의 '교육은 위대한 평등화 장치'란 말처럼 다문화교육, 저소득층지원교육, 사교육비경감, 특수교육 및 유아교육 등 교육격차해소를 위한 교육복지 서비스를 강화할 것이며, 감성공학적 최첨단 미래형교실 구축, 위생․영양․안전의 친환경급식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자치단체 및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 강화할 것입니다. 또한 컨설팅장학 활성화, 교과내 창의인성교육 및 창의적체험활동 내실화를 통해 수업혁신을 이루어 갈 것입니다.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미래와 세계를 향해 한 단계 도약하고자 학생에게는 창의와 슬기, 교사에게는 보람과 긍지, 그리고 학부모에게는 만족과 신뢰를 주기 위해 타 지역과 차별화된 프로그램운영으로 누구나 최고의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입니다.
- 옥천교육의 2011학년도 교육활동 성과를 소개해주세요.
먼저 학력부분에서 2011학년도 학업성취도 결과 초등학교에서는 기초학력미달 Zero화 실현했습니다. 중학교 2010년 대비 기초학력미달 1.62%향상되었습니다. 특히 옥천고에서 서울대 수시 3명 합격 및 충북수능수석배출 등 학력부분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수업혁신부분에서는 수업★스타 2명을 배출하였으며 2011, 전국다문화교육우수사례 발표를 하였습니다. 옥천교육지원청은 우수, 창의적 체험활동 거점교육청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OK English 캠프를 방학 중 40일간 집중 운영하여 영어실력 향상을 꾀하고 있습니다. 독서토론대회 및 옥천독서축제 집중 운영하고 있습니다.
체육부분에서 제40회 전국소년체육대회 금2, 은1, 동1를 획득하였습니다.
급식부분에서는 학교급식수요자만족도 조사 3회 연속 최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학교폭력예방 및 생활지도부분에 있어서 지역민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옥천연합청소년 지킴이 발족하여 매일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3시간씩 취약지역을 순찰하고 있습니다. 또한 Wee센터 및 Wee클래스를 통한 상담, 진로, 예방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2011학년도 정보공시 최우수교육청으로도 선정되었습니다.
- 옥천교육의 중장기적 발전 방향을 말씀해 주세요.
옥천교육은 이미 2009년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강남을 누른 전국최상위권이라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2010년 충북 학업성취도 2연패, 2011년 꿈의 실현 기초학력미달 Zero화 등 교육공동체가 하나 되어 교육에 열과 성을 다하는 높은 교육열이 장점입니다. 다만 지리적으로 대전과 인접해있긴 하나 교육적, 문화적 인프라가 부족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교육적 환경에 노출되지 못한 실정입니다. 이에 중장기적으로 학생들의 능력 및 특성에 맞는 다단계 수준별 맞춤형 교육과정 이 운영되어야 합니다. 또한 보육과 교육이 조화로운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특기적성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등 교육복지서비스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창의․인성교육 및 창의적 체험활동 강화를 위한 교육재능기부 활성화하고 창의체험 자원지도(CRM) 개발․보급으로 지역의 물적 인적자원활용 다양한 체험활동 장 마련하고자 합니다. 또한 옥천상고에 비전 있고 수요자가 선호하는 학과 신설 및 개편으로 옥천교육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지자체와의 교육사업 협력체제 강화를 통한 세계 속의 명품옥천교육 실현하고자 합니다.
- 2012학년도 중점추진 교육사업을 소개해주세요.
교육은 균형있는 발전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초등학교 때부터 인성과 학력이 골고루 발전하는 옥천교육을 이루고자합니다.
이를 위해 좋은 수업 프로젝트! 교실수업혁신, 실력있는 옥천학생 프로젝트! 학력향상,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창의․인성 핵심역량 인재육성, 가슴이 따뜻한 옥천학생 만들기, 옥천사랑 문화․예술․체육활동 전개로 감성교육 실현. Clean옥천교육 실현으로 청렴행정 구현, 감동과 행복의 유아․특수교육 내실화, 교육복지의 중심축 행복한 학교급식 아홉 보육과 교육이 조화로운 방과후학교에 초점을 맞추어 옥천교육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 교육가족에 당부 말씀 부탁드립니다.
노자의 도덕경에 약팽소선(若烹小鮮)은 ‘작은 생선은 자주 뒤집으면 먹을게 없다.’는 뜻으로 조그만 생선을 구울 때 최악의 방법은 불을 세게 높이고 이리저리 뒤집는 것입니다. 조그만 생선은 스스로 익을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었을 때 가장 완벽하게 익습니다.
옥천교육가족이 함께 다양한 교육 정책과 프로그램들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익을 때까지 기다려주며, 확고한 믿음과 변함없는 신뢰로 함께 명품옥천교육을 실현해 나가길 바랍니다.
조성준 교육장은 옥천교육지원청에서 15년만에 중등출신교육장이다. 옥천에서는 2012학년도 수시모집에 이미 3명의 합격자를 배출한 상태이다. 이는 옥천군에서 큰 화제거리가 되었으며, 옥천군 기관과 주민들이 옥천교육을 명품교육을 만들어가는데. 큰 관심을 갖고 있다. 조성준 교육장은 지금은 옥천교육에 있어 에너지를 결집시키는 단계라고 말한다. 또한 ‘옥천이 공부시키기 좋은 고장이구나’라는 인식을 키워서 지역의 유입 인구도 높이고 역량을 키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교육장은 옥천이 문화적으로 접할 수 있는 것들이 적어서 교육지원청 차원에서 학생들에게 견문을 넓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옥천고의 경우 단순한 프로그램이 아닌 네 단계의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학교 제시형 수업 뿐 아니라 학생 자율구성형 수업으로 학생들이 스터디 그룹을 만들고 학생들의 요청에 따른 강사를 교내외에서 강사를 지원해주기까지 하는 눈높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조교육장은 옥천교육이 작은 것에만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하고 꼭 해야 할 일을 추진하기 위해서 학교를 더욱 믿어주고 기다려주며, 부족하더라도 성원해 주는 지역주민들에게 감사를 표현했으며, 이미 신뢰가 쌓여있지만, 더욱 큰 신뢰가 있을 때, 옥천교육은 큰 결실을 맺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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