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포스트

부여중학교, 2011년 학교체육활성화 창의경영학교 운영

부여중학교(교장 장주현)는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와 대한체육회 공동 후원 사업으로 2011 창의경영학교(학교체육활성화-스포츠동아리클럽)를 금년 7월 충청남도교육청에 지원하여 수많은 경쟁 학교중에 부여중학교와 서산중학교 2곳만이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운영학교로 선정되고 있으며 3년동안 1억 5천만원의 지원을 받아 학교체육활성화를 위한 스포츠동아리클럽 11개 종목 13개 클럽과 2개의 전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 혁신형 한국형 학교 스포츠클럽 운영 모형을 개발하여 타 지역과 타 학교로의 확산과 다양한 스포츠강습과 자체 리그 운영으로 학부모 부담 경감 등이 주목적이다. 우리학교에서는 공주대와 부여군 생활체육협의회 등 사회 각층과 상호협력의 MOU를 체결하였고, 학생 활동으로는 학생 선도와 하는 Sports로 전환하기 위해 평일 방과 후 8교시를 활용하여 리그전(축구, 농구)을 펼치고 있다.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은 교내 곳곳에 배치되어 있는 TV모니터로 전체 경기의 승패와 개인득점 등을 알려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고 있으며, 좋은 친구들반(학교부적응, 게임중독, 장기결석자 학생들로 구성)은 상담교사(정점숙)가 8교시에 탁구와 배드민턴, 상담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학교 적응을 돕고 있다.

또한 부여군내 스포츠 동아리활동 거점학교가 되어 토요일에 Happy Sports Day날로 지정하여 관내 4개교(백제중, 은산중, 석성중, 홍산중(예정))와 친선 축구경기를 했으며, 교육청 일반직 축구동아리와 4차례 경기하여 실력을 향상시켰다.

지난 11월 9일은 <청소년과 소통하는 경찰>이라는 테마로 부여경찰서의 직원과 친선 축구 경기 후 서장님이 직접 나와 선수들과 관계자를 칭찬하는 자리도 함께 하였는데 딱딱한 이미지를 버리지 못하는 경찰관들의 이미지를 제고시켰다. 이후 서산중학교와 정기 교류전을 11월과 12월 2차례 기획하였으며, 동계스포츠로 스키교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부여중학교의 스포츠클럽 중심의 창의경영학교 운영은 학생, 교직원 모두가 오고 싶은 학교, 즐겁게 생활하는 학교로 변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