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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포스트/명문학교 탐방

[학교탐방] 대천고등학교, 지역명문고 도약 향해 힘찬 발돋움

대천고등학교(교장 구영회)는 지역명문고육성연구학교,교과교실제 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선진적교육 인프라를 갖추고 교육력을 높이고 있다. 구영회 교장에게서 지역명문고를 위한 대천고의 발전방향에 대해 들어보았다.

김락서 기자 /kimsketch@naver.com

 

 

- 교장선생님의 교육철학, 학교 경영의지

학교장으로서 바른 품성의 바탕 위에 참다운 실력을 연마하는 학생으로 가르치겠습니다. 지역사회 교육 수요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교육과정 운영 및 학교 경영과 교육가족 간의 인화를 통한 교육공동체 형성을 교육철학으로 구성원의 선봉에 서서 변화를 이끌며 학교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고 교육활동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긍지 높고 실력을 갖춘 학생상을 정립하고 사랑과 열정으로 가르치는 교사와 투명하고 신뢰 받는 선진 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 대천고등학교 2011년 교육활동과 성과

우리 학교는 도농통합형 지방 소도시 지역의 전통을 가진 명문학교로 지역의 최대 관심사는 바른 인성 교육과 대학입시의 성과입니다. 인성교육은 특화된 현장체험 중심 동아리활동 등을 통하여 나보다 어려운 이웃을 배려하고 봉사를 실천하면서 바른 품성을 함양하고 있으며, 대학입시에 있어서는 특목고와 농어촌학교 혜택이 주어지는 학교 등 입시 경쟁력이 높은 학교로 지역의 우수학생들의 대부분이 빠져나간 상황에서도 서울대학교에는 1명이 정시모집 1차에 통과를 하였고, 경찰대, 연세대, 고려대 각 1명, 의과대학 2명, 전국 국립대 등에 64명이 최종 합격하였고 정시 합격자 발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학교는 인문계 학교로는 드물게 태권도, 핸드볼, 복싱의 3개 운동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 중 복싱은 매년 전국체전에서 금 ․ 은 ․ 동메달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한편 제13회 한일 체육교류의 일환으로 일본 오이타 현 오기노다이고등학교 핸드볼 선수단 20명이 본교를 방문 교류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우리 학교는 지역명문고육성 연구학교(3/3년차), B-1교과교실제 연구학교(3/2년차) 운영을 통해 선진적인 교육인프라를 구축하였고 교육력 제고를 통한 명문학교로의 도약을 꾀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진형 고입선발제도인 자기주도 학습전형을 도입하여 중학교 내신과 면접에 의한 창의적이고 발전 잠재력이 큰 학생을 1개 학급(34명)규모로 선발하였습니다.

 

- 동문, 지자체와의 교육협력

우리학교는 1944년 이래 1만 8천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고 사회 각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능력 있는 동문 선배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자원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진로와 관심이 있는 분야별 동문 선배를 초청하여 진로의 날(선배님들과의 대화 및 멘토링)을 운영하여 재학생들로부터 매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이는 KBS뉴스(대전)에 보도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총동문회를 중심으로 가칭 “큰별장학재단”설립을 추진하여 지역의 우수 인재들이 외부로 나가지 않고도 지역의 중심학교인 우리학교에서 글로벌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육성하자고 동문들이 팔을 걷고 나섰습니다.

아울러 우리학교는 지방자치단체와도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보령시로부터 우수인재육성을 위한 맞춤형교육프로그램 운영에 매년 2억 5천만 원의 대응투자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년 학교 교육력 강화, 우수인재 외지 유출 억제를 통한 지역발전 토대 마련 방안, 명문고 육성의 당위성 제고를 목적으로 학부모, 동창회, 지방자치 단체가 참여하는 대천고등학교 교육발전 간담회를 개최하여 교직원 사명감 제고 및 교원 전문성 신장 방안, 내고장학교 다니기 운동추진, 명문고 도약의 난제 분석, 명문대천고 중장기 발전계획, 당면 현안돌파 핵심사업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 2012학년도 교육비전과 중점 사항

지역사회 및 교육공동체의 명문고육성에 대한 간절한 바람을 잘 알고 이를 위해 지혜를 모으고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첫째, 학력우수학생을 위한 24시간 학사 및 생활 관리의 대보영재관 운영과 맞춤형 진로 지도를 해나가겠습니다. 특히 대보영재관에서는 학력 우수 학생을 대상으로 국․영․수 등 도구과목에 대한 특별 지도 및 학사 관리, 명문대 진학 관련 스펙 쌓기, 편리한 인터넷 강의 공간 확보 및 최적의 자율학습 환경 조성, 글로벌리더 품성 기르기, 학교의 전통과 정체성 확립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명문대 진학 비율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둘째, 집보다 더 공부하기 좋은 기숙사인 봉황학사 운영과 사설 독서실 이상 수준의 개인좌석지정제 독서실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키워나가겠습니다.

셋째, 동창회 중심으로 초기 3억 원 목표의 장학재단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학교에 진학한 학생이 주요 명문대에 진학하면 입학금과 등록금을 지원하여 지역의 우수 학생들이 외지의 학교에 나가지 않고 학업에 열중할 수 있는 대천고등학교 진학의 큰 혜택이 주어지는 체제가 될 것입니다.

넷째, 자기주도 학습 전형 등 선진 교육시스템의 과감한 수용을 통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진로를 설계하는 살아있는 교육실천을 수행하겠습니다. 이는 최근 명문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만반의 준비를 갖추게 하는 제도가 될 것입니다.

다섯째, 교원들의 교수학습방법개선 등 교 과에 대한 전문성 신장과 사명감 제고에도 특단의 노력을 기울여 학생을 책임지고 지도하는 경쟁력을 갖춘 수업과 학생생활지도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여섯째, “바른 인성함양과 기본생활습관 정착이 곧 학력이다”라는 생각으로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상벌점제와 다양한 생활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생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진단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어 처벌 위주가 아닌 학생들의 생활 개선과 긍정적인 변화를 꾀하는 생활지도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대천교육가족에게 당부하실 말씀

지역학교가 명문고로 발돋움하는 것은 지역의 정체성 확립과 관련이 있으며 무엇보다 교육가족이 합심하여 ‘대천고를 명문고로 키워내겠다’는 열정이 있을 때 가능한일 입니다. 대천고등학교 교육가족 모두는 “ 내 학교다 ”라는 주인의식과 의지를 갖고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능력과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우리 모두 ‘정진’의 교훈 아래 최선을 다해 매진합시다.

  

구영회 교장 조명

구영회 교장에게 학생들과의 소통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구교장은 “학생들 개개인의 성향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긴밀한 소통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고 말했다. 학교에서의 소통 뿐만 아니라 가정, 선배, 동아리활동,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학생들을 이해하고 마음을 나누는 대화시간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구교장은 명문고로 육성하는데 체계적인 독서활동과 신문사설, 인터넷을 통한 시사정보 획득 능력 향상을 중요한 부분으로 꼽았다.2012년도에는 동아리활동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학교의 봉사동아리가 전국봉사활동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한 만큼 지속적이면서도 모든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동아리를 운영할 계획이다. 대천고는 2012학년도에 전 교직원이 함께 땀흘려 명문고 육성을 위한 발걸음을 힘차게 내딛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