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포스트/명문학교 탐방

[학교탐방] 학교 문화를 꽃피우는 대전원앙초등학교

학교문화개선 시범연구학교 

대전원앙초등학교(교장 김기수)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오고 있다. 이는 학교문화개선시범연구학교 선정으로 이어져 교사, 학부모, 학생이 서로 소통하며 감동이 있는 교육현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대전원앙초의 교육현장을 조명한다. /김락서 기자 kimsketch@naver.com



- 학교장의 교육경영 의지

대전원앙초등학교(교장 김기수)는 신나는 교실 꿈을 가꾸는 학교를 모토로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키워주기 위해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노력하도록 학교경영을 하고 있다. 학교 교직원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민주적으로 학교를 경영하고, 학생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교사들의 업무를 경감하고 수업연수에 힘쓰고 있다. 특히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플랜더스의 언어상호작용 분석기법과 터크만의 수업분위기 분석법을 활용하여 교내장학을 실시하고 있다. 학부모의 경우 학부모가 교육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학부모 교육을 활성화 하고 있어 원앙초등학교가 자율과 협동의 공동체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학교 안팎으로 학교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 6월에는 서지연구소와 Happy 스쿨 학교사랑 협약식을 통해 학교에 낙뢰 방지 시설을 지원받았다.

-학교의 창의 체험학습 프로그램

즐거운 자연관찰 학습 - 대전원앙초는 학교 주변에 넓은 실습지와 옥녀봉, 소태봉등의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다양한 창의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대전원앙초는 학교의 진입로가 아름답게 구성되어 있고, 학교가 인근 야산으로 연결되어 있어 자연환경을 이용한 창의체험활동이 활성화되어 있다. 학교 뒷산인 옥녀봉과 소태봉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기초체력을 키우고, 자연관찰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학생들이 다양한 창의체험활동(동아리활동)을 통하여 소질을 계발할 수 있도록 11개 부서(종이접기부, 창의부, 장구부, 한자부, 미디어감상부, 축구부, 리본아트부, 리코더부, 뉴스포츠부, 영어부, 줄넘기부)를 운영하고, 학부모와 함께 하는 생태체험부를 운영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창의체험프로그램으로는 솔로몬 로파크를 활용하여 모의 법정이나 법에 대한 체험을 실시하고, 주변의 경관을 이용하여, 한밭 수목원 숲해설, 부여 국유림 숲해설 프로그램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 밖 창의적체험활동의 경우에는 찬샘교육농장, 딸기따기 체험, 빙상체험 등 학생들이 직접 체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 학교문화개선 시범 연구학교 소개

대전원앙초는 2011학년도에 교과부 요청으로 시지정 학교문화개선 시범 연구학교로 선정되었다.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는 폐쇄적인 학교 문화를 개방적으로 전환하고, 민주시민으로 자라나기 위해 학교는 학생들의 바른 인성과 가치관을 심어주어야 한다는 필요에 따라 감동과 소통이 있는 학교문화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학교문화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은 씨앗심기, 거름주기, 꽃피우기의 3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씨앗심기는 학교문화개선을 위한 인프라를 조성하는 것으로 교육과정에서 학교문화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연간 학교운영계획을 수립하였다. 또한 학생, 학부모와의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부모 모니터링, 전교어린이회를 조직하고 활성화하였다. 학부모회의 경우 교육청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학부모 교육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학부모 동아리를 활성화하였다. 학부모 동아리인 서예, 배구, 기타연주, 생태체험(국화기르기)의 활동을 통하여 학부모의 학교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거름주기는 학교문화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으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하여 감동, 소통, 배려, 사랑, 협동의 다섯가지 가치를 함양시키고자 하였다. 교과활동을 학교문화 개선을 위한 가치와 연계하여 운영하였고,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방과후에 이루어지는 교육프로그램의 경우에도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멘토를 선정하여 수업을 위한 협의를 실시하며 학교의 학습발표회와 연계하여 방과후 학습발표회를 개최하였다. 또한 학교행사에 있어서도 학교의 교육공동체 구성원이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가족캠프 여름방학 시작과 맞추어 실시한 가족캠프는 학교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뿐 아니라, 부모와 자녀의 깊은 대화의 시간이 되기도 했다.

5월에는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운동회를 실시하고, 학교개교기념(5월6일)을 맞이하여서는 학교사랑 UCC대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이 학교에 대해 좀 더 알고 사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7월에는 가족이 함께 학교에서 야영을 하는 가족캠프를 운영하고 학부모와 허심탄회하게 학교교육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기도 하였다. 10월 20일에는 가을체육대회를 실시하고 오후 프로그램으로는 인근에 있는 대전관저초등학교와 대학의 연고전, 고연전과 같은 원관전, 관원전을 통하여 를 친선 3종 경기(축구, 계주, 여교사 배구 대회)를 주최하였다. 결과는 2승 1무로 원앙초등학교에서 우세하였다. 꽃피우기는 학교 생활의 시작과 끝을 의미하는 입학식과 졸업식의 문화를 개선하고자 추진되고 있다. 입학식을 통하여 신입생을 위한 축하공연과 학교소개 동영상을 통해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였다. 1:1 결연을 통하여 6학년 학생과 1학년 학생이 함께 입장하여 입학식에 함께 참여하도록하고 글씨를 잘 모르는 신입생과 함께 신입생의 꿈을 담은 ‘꿈’나무를 제작하였다. 학부모의 경우 학교에 아이를 보내는 학부모로서의 마음가짐을 공표할 수 있도록 학부모 선서식을 함께 실시하였다. 졸업식에서는 졸업생의 축하공연과 자신의 꿈을 발표하고 이를 타임캡슐에 담아 보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학교 개교 이래 전통적으로 내려온 것으로 학생들이 초등학교를 졸업하면서 자신의 꿈을 부모님과 선생님께 공개적으로 발표하는 행사를 통해 학생이 스스로 노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의미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졸업식의 깜짝 선물로 6학년 담임이 축하하는 노래를 불러 학생들과 함께 즐거운 졸업식을 실시하였다. 올해에도 예년과 같은 특색있는 졸업식을 기획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학교문화개선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 학생-학부모- 교사가 소통하여 학교에 소속감을 느끼고 학교의 전통에 대한 애착이 생겨 입학생, 졸업생 모두 학교에 대해 자부심을 갖게 될 것이라 생 각된다.

- 학교의 학력지도 방향과 특별프로그램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수업장학에 과학적 방법을 활용하고 있는 데, 플랜더스의 언어상호작용 분석기법과 터크만의 수업분위기 분석법을 활용하고 있다. 이 방법은 교사와 학생의 언어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학생의 수업참여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목요일에는 수학 아침고사 10제를 실시하여 학생과 교사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며 효과적으로 학생의 학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6학년의 경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성적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아침자습 활동을 강화하고, 부진아 지도계획을 세워 꾸준히 지도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원앙초의 부진아 지도 프로그램은 주 2회 국어, 수학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사교육에 의해 학력차가 심한 영어의 경우에도 특별 보충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습결손을 최소화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올 7월에 시행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성적이 예년에 비해 향상되었다.

- 교육가족에게 당부할 말씀

시교육청지정 ‘학교문화개선’연구시범학교 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는 학부모님께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학교, 학부모가 함께 만드는 Happy School, 학생에게 꿈을 , 학부모에게 만족을, 선생님에게 보람을 주는 원앙교육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