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포스트/명문학교 탐방

[학교탐방] 천안여상 금융교육의 중심지로 새 날개

충남 최고의 순수 여자상업고등학교의 전통을 이어가는 천안여자상업고등학교 (교장 홍덕희)는 특별한 변화를 이루고 있다. 2011학년도부터 산학협력형 특성과 고등학교로 지정, 금융정보과, 디지털정보과 2개학과로 학과 개편하여 직업교육 활성화를 선도하고 있다. 이는 2010년에 금융권 5명 입사에 이어 올해 제 1금융권에 20여명이 취업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천안여자상업고등학교의 교육현장을 조명한다.

 

 


- 학교장 경영의지 및 교육철학

홍덕희 교장은 바른 품성을 가진 인재 육성을 위해 孝∙知∙體를 바탕으로 스마트 사회를 주도하는 인재육성, 사명과 보람으로 가르치는 실력 있고 존경받는 교사

, 부모와 학생들로부터 믿음과 신뢰를 받는 학교, 모두가 참여하는 교육 공동체 구축을 목표로 학교경영에 매진하고 있다.

-인성교육

바른품성, 효교육 천안여상은 바른 인성 함양과 ‘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효행 학생 및 장한 어버이의 발굴, 표창을 통한 효 실천 교육의 강화하며, 바른 품성 5운동 관련 글짓기 대회 및 바른 품성인 시상을 하고 있다.

아름다운 동행 학교 부적응 문제로 힘들어하는 학생들에게 WEE 클래스에서 학생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그림이나 만들기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자신을 드러내고 표현하며 오뚝이 프로그램, 미술치료 등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 개개인 마다 필요한 상담을 통해 심리적은 문제를 스스로 통찰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STRONG 진로탐색검사와 MBTI성격검사를 실시하고 워크샵을 통하여 자신의 성격을 파악하고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며 보물지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명상 및 플래너 작성을 통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방향을 찾도록 한다.

건강․체력 증진 프로그램

정기고사 후에 실시하는 학급별 릴레이와 매일 10분 이상 줄넘기 운동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체력을 향상하고, 비만을 예방하며 민첩성과 순발력 등 체육학습 요소가 길러지는 효과뿐 아니라 운동을 통한 활기찬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실천중심의 인성교육 “보물지도”

청소년들에게 4가지 차원(신체적, 정서적, 영성적/봉사적, 지적인면)의 균형 있는 계발을 통하여 보다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하여, 자신을 삶의 주체로 인식하며 자율성과 책무성을 갖고 자기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 수 있도록 한다. 보물지도 플래너 작성 및 나눔을 통하여 성숙한 인간으로 성숙시키고 명상시간 활동을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도록 하며 부모와 자녀 간의 세대 차이로 말미암아 단절된 관계를 프로그램을 통해 상호간의 공감대를 찾아 대화케 함으로써 이해의 폭을 넓혀 주고 봉사정신을 함양하여 이웃과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 하도록 하고 있다.

- 맞춤 진단 학력 향상 특색교육

천안여상은 2009년부터 현재까지 3년간 충청남도교육청 지정 학력향상중점학교로 선정되어 기초기본학력증진 및 맞춤형 개별 학력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특히 기초기본학습반 및 점프학력향상반, 저녁식사 후 기초학습강화반 등 수준별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집중 운영하였다. 또한 학습유형검사를 통하여 개개인에 최적화된 학습방법을 제시하는 학습코칭, 방학 중 대학생멘토링제 운영, 학습보조인턴교사 활용 수업 등 기초기본미달 학생의 적극적 구제를 통해 학습 자신감을 고취하고 자아실현 욕구를 확립하여 졸업 후 당당한 사회인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또한 글로벌화 된 지식정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직업인을 육성하기 위한 직업기능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원어민과의 직접교육활동을 통해 해외취업, 기술연수, 해외 기업체 등에서 활용 가능한 실무영어능력 신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교사 수업역량 강화를 위하여 자기장학, 동료장학, 수업 컨설팅 등 다양한 장학 방안을 수립하여 실시하고 학기 당 과목별 1회 이상 수업컨설팅을 계획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전교사가 수업장면 동영상을 촬영하여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수업을 공개하고 학부모를 초청하여 수업공개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모든 교사가 연간 60시간이상 연수를 받고 있으며 2010학년도에는 교사 1인당 평균 연수실적이 100시간에 이르고 있다.

- 진로지도

진학과 취업 두 가지 방향으로 진로지도를 하고 있다. 특성화고 출신 재직자의 일-학습 병행을 위한 학과가 설치되어 있는 대학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특성화고 학생의 진학욕구 충족하고 졸업생들을 모델로 한 직업현장체험을 통해 맹목적 진학으로부터 탈피하여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맞도록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안내 및 지도하고 있다. 산업사회가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자격증 취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졸업 후 우수 기업체 등의 우대받는 일자리로 취업 적극 추진하며 취업률 제고를 위한 학년별, 단계별 진로교육 추진하고 있다. 또한 금융자격증 취득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금융시험 전문학원과 MOU 체결하고 각 학년별로 체계화된 맞춤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교재 및 동영상 학습자료 학교에서 일괄 지원하고 금융자격시험 전문 강사를 초빙하고 있고, 졸업생․재학생 코칭, 학부모 대상 취업 설명회, 취업캠프, 금융기관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취업 진로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천안여상은 금융감독원 금융교육 시범학교를 3년 연속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투자자 교육협의회 금융교육 협력학교 운영하고 있다.

- 교육성과

이와 같은 노력으로 천안여상은 교과부 선정 2년 연속 대한민국 좋은학교 로 선정되었다. 2009년 2학기에는 교과부로부터 학력향상 우수학교로 장관표창을 받게 되었으며, 현재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사업을 신청하여 내실 있는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천안여상의 기능영재반은 웹디자인분야 및 정보기술분야에서 전국 최고의 실력을 자랑하고 있다. 2007년 ‘전국기능경기대회’ 정보기술분야 금메달을 시작으로 꾸준히 정보기술 및 웹디자인 분야에서 입상하여 실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 ‘제1회 전국상업정보실무능력경진대회’ 정보활용능력 분야와 쇼핑몰디자인 분야에서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1위)를 수상하여 취업뿐만이 아니라 실무직업교육에 있어서도 전국최고의 동아리임을 한번 더 입증하였다. 금융관련 자격증은 증권 투자상담사 29명, 파생상품 투자상담사 13명, 펀드 투자상담사 31명 취득으로 질적인 금융인으로서 준비하고 있으며 이에 2010년도에는 금융권에 5명, 올해는 20여명의 학생들이 취업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천안여상은 적극적인 산학연계와 다양한 교육체험활동을 지원하여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홍덕희 교장은?

홍덕희 교장은 천안여상 학생들의 장래를 위해 발로 뛰는 교육을 하고 있다. 학교의 특성상 기업체와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것이 홍교장의 큰 관심사이다. 산학협력을 통해서 인적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해외 인턴십을 통해 글로벌 마인드를 키우며, 고급자격증 취득을 통한 취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진학을 위하는 학생에게는 대학 진학을 위한 학습 동아리 개설, 개별 학습 공부방 제공, 양질의 진학 교과 지도 등 최적의 조건을 마련해 주고 취업을 위한 학생들에게는 정부 부처 지원 사업을 통해 재정을 확보하여 직업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홍교장은 올바른 직업교육에 대해 “고학력 실업자 배출이라는 현대 사회의 기형적 구조 속에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찾고 계발해 주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홍교장은 천안여상의 장점으로 전 교사와 학생들이 가족처럼 서로를 사랑하고 아끼는 가운데 다양한 전문교과동아리로 학생들의 특기와 개성을 살려주는 교육과 건강한 심신과 바른 품성을 갖춘 학생들이 많다는 것을 꼽았다. 홍교장은 천안여상의 학생들이 졸업 이후에도 계속해서 미래를 꿈꾸며 도전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이를 위해서 학교에서는 끊임없이 사회에서 어떤 인재를 필요로 하는지 파악하고 한 분야에 전문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졸업 이후 사회에서 활동할 때 부딪히는 문제 앞에서 주저앉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고 뛰어넘어 꿈을 성취해 가는 인재가 되도록 모든 교육력을 결집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