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포스트/명문학교 탐방

꿈,사랑,행복을 다지는 SMART 융합 부성교육

서산 부성초, 창의, 융합형 체험학습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
서산시 지곡면에 위치한 서산 부성초등학교(교장 류현규)는 최근 학생 수 증가에 따라 학교규모가 급속히 커지게 되었다. 이런 가운데 부성초는 획일화된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창의, 융합형 교육활동을 마련하여 큰 변화 가운데 대응하고 있다. 이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학교에 대한 신뢰를 높이게 되었으며 2011학년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김락서 기자 kimsketch@naver.com

 



- 교장선생님의 학교경영의지

교육은 학생, 교사, 학교, 학부모가 하나의 완전한 공동체가 되어야만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학생과 교사가 오고 싶어 하는 학교’, ‘머물고 싶은 학교가 되도록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바르게 행동하며 꿈을 키우는 학생, 사랑과 열정으로 가르치는 교사, 아름답고 즐거우며 매력있는 학교, 학교를 신뢰하며 함께하는 학부모로 완전한 교육공동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통해 수업의 질적 향상으로 학생의 학력과 창의성 신장에 노력하고자 합니다. 또한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남과 더불어 살아가며, 사랑과 나눔, 섬김과 배려를 실천하는 학생을 기르기 위해 인성교육에 주력하고 싶습니다.

바른품성, 알찬실력을 기르기 위한 기초.기본교육의 충실에 역점을 두고 학생에게는 꿈을, 교사에게는 신바람을, 학부모에게는 감동을 줄 수 있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교에 선정될 수 있었던 특색사업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사랑행복을 다지는 SMART 융합 부성교육이라는 교육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학생, 학부모, 교사, 그리고 지역사회의 요구를 반영하여 부성교육과정을 계획, 운영하였고. 학교 특색사업으로 미래융합형 교육과정에 맞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체험활동은 크게 창의, 인성을 기르는 창의적 체험활동과 학력향상을 위한 융합형 체험활동으로 운영해왔습니다.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창의, 인성을 기르는 창의적 체험활동은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사제동행 체험활동, 사랑행복을 키우는 방과후 융합 체험활동, 개념과 원리를 찾아내는 탐구체험활동, 살아있는 교과서속 체험활동, 교육가족이 함께 만들어가는 체험활동, 우리고장의 시설을 활용하는 체험활동 등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창의,인성을 기르는 창의적 체험 활동의 일환으로 지역 경로당 봉사활동과 친환경 텃밭 가꾸기, 학생과학동아리교사 역사동아리 운영, 학생 안전을 위한 지역공동체 활동, 수요자중심 방과후학교 운영, 역사문화 탐방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학력향상을 위한 융합형 체험활동으로 농촌지역의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과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고 학생 개개인을 위한 맞춤 체험활동을 제공하였습니다. 학기중에 실시한 융합형 교과캠프, 반딧불 교과캠프, 마중물 교과캠프와 방학중에 실시한 디딤돌 교과캠프, 한우리 교과캠프, Fun-Fun 영어캠프, Level-up 영어캠프, 니하오 중국어 캠프등 학력신장을 위한 융합형 체험프로그램 제공으로 교육수요자들의 교육만족도를 높였습니다.

 

- 글로벌인재 육성을 위한 언어교육/문화체험에 대해 소개해주십시오.

SMART 융합 부성교육에서는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언어교육 및 문화체험활동으로 영어가 술술! 4skill 통합 인증제와 중국어 교육, 다문화 체험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영어가 술술! 4skill 통합 인증제는 의사소통에 필요한 기본내용을 반복적으로 학습, 실생활에 사용할 기회를 제공하여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교내 프로그램입니다. 4회 영어교과서 외우기, Speaking,

Reading, Listening, Writing 각 분야의 점수를 합산하여 기준 점수에 근거 1~5급 인증서를 수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학습효과를 높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함양합니다. 또한 작년부터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글로벌시대 인재 육성을 위한 국제 이해교육의 일환으로 중국어보조교사를 채용하여 1-2학년, 5-6학년 창의적 체험활동 및 재량시간을 활용하여 중국어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중국어의 병음부터 시작하여 기초회화와 노래, 그리고 중국의 문화에 이르기까지 역사문화적으로 가까운 중국에 대해 학생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체험하고 있습니다. 세계 초강대국으로 발전해가고 있는 중국과 미래에 함께 이끌어갈 우리 학생들에게 꼭 필요하고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학교에는 다문화가정 학생이 (19)명에 이릅니다. 다문화 학생 지원체제 구축으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89.5%의 참여율을 보이고 있으며 학기 중과 방학중 개별학습 프로그램에도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여 학력향상과 더불어 우리 문화에 대한 다양한 체험을 통해 학교 적응력을 향상시켜왔습니다. 우리학교 뿐만 아니라 농어촌에 점점 늘어가고 있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은 다출신국, 다인종 사회로 이행되가고 있는 한국사회에 글로벌인재로 자라날 잠재적 가능성이 큽니다. 미래의 글로벌 인재는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관심어린 의도적인 연계를 통해 육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부성초의 학교 현황과 앞으로의 발전방향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우리학교는 서산시 지곡면에 위치한 면단위 학교로서 지난 몇 년 동안 산성, 대성, 중앙분교 등 인근의 3개교를 통합한 학교입니다. 통폐합 당시 규모가 작았으나 학구내 대단위 아파트가 세워지고 주민이 입주함에 따라 학생 수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학생 수 증가에 따른 교사의 증축으로 규모가 커지게 되었습니다.

통폐합학교 지원금으로 교실에 전자칠판 등 최첨단 교수 학습 설비가 도입되었고 도서실의 현대화가 이루어져 독서종합시스템이 구축되었습니다. 또한 학생들과 지역주민의 체육활동에 기여하는 최신설비의 체육관과 현대화사업으로 최적의 실험실습 환경을 제공하는 과학실, 생활 속 영어체험 설비의 어학실 등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통폐합으로 학구가 넓어짐에 따라 통학버스의 수와 운영횟수를 늘려 등하교 학생들의 불편을 해소하였습니다.

우리지역은 농어촌 지역으로 다양한 문화기반이 갖추어지지 못하였기 때문에 지역사회에서 학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입학생의 증가로 유동인구가 많아져 지역사회에 대한 애정과 이해가 부족하다는 점과 맞벌이, 한부모, 조부모 가정이 많아 학교 교육활동에 참여가 저조하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앞으로 학교의 우수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방과후학교, 돌봄교실, 동아리활동, 생활체육, 평생교육 프로그램 등을 보다 체계적으로 활성화시켜 지역 문화의 중심으로 역할을 담당해나가겠습니다. 더불어 지역에 대한 관심과 애향심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지역사회 교육관련 체험학습을 강화하고 지역문화재 탐방 등 내고장 문화체험활동을 전개해나가겠습니다.

 

- 교육가족에게 당부하실 말씀 부탁드립니다.

학생들은 마음이 여려서 어른들의 실수나 잘못으로 마음의 상처를 입기가 쉽습니다. 가정교육에 대하여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첫째, 부모가 생활 속에서 모범을 보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모는 자녀가 자신보다 낫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자신도 지키기 어려운 것을 자녀에게 강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자녀는 부모의 말보다 행동에서 더 쉽게 배웁니다. 부모가 잠시라도 책상에 앉아서 하루를 정리하고 생각하며 스스로 배우는 모습을 보일 때 자녀는 자연스럽게 이를 따라하게 됩니다.

둘째, 평범한 일상 속에서 자녀가 부모의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녀가 들어오고 나갈 때 아무리 바빠도 따뜻한 말과 자애로운 눈길로 관심을 표현해 주어야 합니다. 언제나 생활 속에서 자녀를 귀하게 여기고 있음을 자녀가 느낄 때 자녀는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빠른 변화의 시대에 창의성과 감성 및 높은 도덕성을 고루 갖춘 학생으로 키우기 위해 가정에서 부모님의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