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포스트/명문학교 탐방

원북초, 사랑·웃음 속에 지혜가 샘솟는 창의행복학교

 

 

 

원북초등학교(교장 가종훈)2011년 태안교육 종합보고회에서 종합우수학교 표창 및 태안군사랑 장학회의 최우수학교 표창패와 장학금 수여 쾌거를 올렸다. 가종훈 교장은 교직문화 영역의 열정과 전문성을 지님 참된 스승 되기주제로 실천 우수 사례를 발표하여 각 학교와 교육기관에서 일반화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원북초는 학생 교육 및 교육력 증진에 열과 성을 다하는 교직원과 학교교육에 관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 학부모,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배우고 실천하는 학생들이 어우러져 인성, 학력, 창의성을 키우는 배움의 요람이 되고 있다.

/김락서 기자 Kimsketch@naver.com

 

- 원북초등학교의 교육환경

가종훈 교장

원북초등학교는 1932년에 개교하여 79년의 역사를 가진 학교로 현재 본교 10학급 분교 3학급 150여명의 학생들과 30여명의 교직원이 사랑과 웃음 속에 지혜가 샘솟는 창의행복학교의 교육목표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가정 환경면에서 30%의 학생들이 가정환경이 어려운데 어린이보호시설 학생, 조손가정, 편부가정, 저소득층 학생들이 있어 방과후자유수강권 및 다양한 방법으로 배려하고 있다. 본교는 한전사원자녀와 지역학생간의 학력차가 심하여 2011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를 2년째 운영하고 있다. 2011학년도에 특수학급이 신설되었고 주차장 사업과 운동장 현대화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며 희망찬 창의행복학교를 가꾸어가기 위한 지역사회와 적극적인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동창회, 학부모회, 운영위원회, 지역기관, 삼성고른기회재단 등에서 다양한 교육활동 지원을 받고 있고 한국서부발전소의 교육지원기준에 의거 연간 1억이상의 교육활동 지원을 받고 있다. 학생들은 통학거리가 먼 학생들이 많은 편으로 스쿨버스 2대로 등하교를 하고 있으며 문화예술강사풀제와 다양한 전문가를 초청하여 학생 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6학년의 학력신장을 위해 주말반, 평일반, 방학 중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기초미달학생 0%이고, ‘다섯 빛깔 씨앗으로 가꾸어가는 12이라는 바른품성기록장을 활용한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향식 직원회의

- 학교장의 학교경영의지와 교육철학

교내 의사 결정 과정의 민주화를 통한 합리성과 효율성의 추구이다. 학교장은 때로는 한없는 어려운 문제를 접하기도 한다. 이럴 때 교내의 모든 협의 체제를 통하여 마음을 열고 민주적이고 투명한 학교 경영을 도출하면 보람과 긍지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때마다 교내의 구성원 모두가 진심으로 교장을 이해하고 애정을 주는 동료가 되어주어 감사하다. 이것은 작은 일에도 관심을 가지고 서로 사랑을 나눌 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공정한 일 처리와 학생들을 무한정 사랑할 때 더욱 그렇다.

  학교경영은 교장 혼자의 능력이 아닌 모든 교사가 열성적으로 일하고 싶은 마음을 끌어냄으로써 함께 학교 교육을 해 나가는, 보스가 아닌, 리더로서의 학교장이 될 때 무너지던 교실도 반드시 되살아나리라고 믿는다.

  - 참된 스승 되기 교직문화 실천

교원능력개발평가는 학부모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 속에 실시되었다. 동료 평가를 실시한 교사들은 자발적으로 맞춤형 자율직무연수 15시간을 이수하였다. 연수내용은 학생 생활지도에 관련하여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아동 미술치료, 정서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수학체험학습자료개발, 창의적 체험활용연수 등이다. 창의 디자인 연구학교 수행을 위한 전문성신장을 위하여 자체연수 16, 초빙연수 9, 선진지 시찰 6회를 실시하여 연구학교 운영에 적극적인 노력을 하였다.

다양한 방법의 학부모교육과 학부모회의 교육활동 참여 지원 사업을 펼친 결과 학부모들에게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이해를 이끌어 내어 교원능력개발평가 참여율도 85%가 넘었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정도로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고 있다. 그 결과 다양한 분야에서 본교 학생들이 우수한 대외 실적을 거두었는데, 각종 대회에서 7688명이 입상(군대회 이상)하였다. 대표적으로 도 대회 이상 실적으로 과학탐구은상, 정보올림피아드글짓기 금상, 과학전람회 우수상, 교육공동체독후감 은상, 예능경연대회 금상 4, 리코더 은상, 사물놀이 은상, 4-H 사물놀이 장려, 전국-한국청소년디자인전람회 10명 입선,전국편지쓰기대회 전국 장려 등에 입상하였다. 또한, 원북초등학교는 2011충청남도교육청에서 실시한 모든 학교대상 학교평가에서 매우우수교(, )’에 입상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수업연구대회 1등급, 인성사례연구대회 1등급, 생활지도사례연구대회 3등급 등 다양한 연구대회에 입상은 물론 정보올림피이드 글짓기(, ), 정보올림피아드 검색, 과학탐구실험대회지도, 과학독후감, 영어골든벨, 영어 말하기듣기, 학생체육선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인 연구 및 학생지도 실적 표창을 수상하였다.

 

수업장학


- 학생지도에 있어 강조하는 영역

스마트 사회의 교육패러다임은 학력보다는 인성교육이 먼저다. 창의성과 잠재력을 계발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학력과 창의성, 인성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방법은 학생에 대한 사랑과 믿음을 가지고 자주 칭찬해 주며 자존감을 높여 주는 것이다. 실력 있는 아이가 되는 첫 걸음은 꾸중이나 충고가 아니라 선생님의 칭찬과 격려, 따뜻한 대화라는 걸 늘 선생님들께 강조한다. 학생들에게 늘 수고했다’, ‘고마워’, ‘힘들지?’, ‘널 믿어’, ‘자랑스럽구나’, ‘사랑해라는 말을 자주해 줌으로써 스스로의 자존감을 높이고 원만한 교우관계로 바른 품성을 키우며 더 나아가 차분한 학습태도로 실력을 높일 수 있는 원천이 되는 것이다.

  - 교육특색 사업

지식경제부와 한국디자인 진흥원의 요청으로 창의디자인 연구학교 도지정을 받아 운영하였고 연구주제는 디자인 체험교육을 통한 창의적 표현력 신장방안으로 한남대 이은석 교수의 지도를 받았다.

세계 교육이 주목하는 핀란드 교육에서 디자인 교육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디자인 체험교육을 통한 창의적 표현력 신장 방안의 연구과제로 첫 번째는 디자인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여건 조성으로 상상력을 자극하는 디자인 환경조성을 위해 디자인 교실을 만들고, 디자인 홍보코너를 구성하였으며 학교 홈페이지, 학급환경 구성은 물론 학교 버스 광고와 학교 건물의 실내외를 디자인적으로 재구성하였다.

두 번째로 디자인 교과서를 활용한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하였다. 수업자 의도를 간단하게 파악하고, 수업단계를 관찰, 생각, 실행, 융합의 4단계로 나누어 창의적인 생각을 끌어내는 디자인 수업 유형이다.

세 번째 디자인 생활화를 통한 창의적 표현력 신장으로 미래를 디자인하는 창의 디자인 체험하기 활동으로 여름방학에 학급별 디자인 캠프, 디자인 요리 캠프, 디자인 영어 캠프를 실시하였다. ‘실생활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디자인 찾기활동으로 디자인 우수작품을 통해 창의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디자인 체험교육을 통한 창의적 표현력 신장 연구학교 보고회

- 교육가족에게 당부하는 말씀과 2012 교육비전에 대해

우리 사회는 초등교육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교단 교사의 중요성을 다소 간과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멀티미디어 시설을 구축하고 컴퓨터와 인터넷을 잘 활용하면 교사의 능력과 관계없이 교실 수업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고 믿는 사람이 의외로 많은데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과학 문명이 아무리 발전해도 초등교육은 사이버나 기계를 통하여 가르칠 수는 없으며 리얼(real)한 현실 공간에서 교사와 어린이의 만남을 통하여(face to face) 느낌의 공유(feeling to feeling) 속에서 지() 정의(情意) ()가 조화롭게 성장하도록 가르쳐져야 한다. 또한 초등교육은 교과 중심이 아니라 담임 교사제가 근간을 이루고 있어 교사의 인격에 전적으로 어린이를 맡겨서 교육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담임교사의 전문성과 사명감에 따라 교육의 효과는 크게 좌우되므로 이를 신장시키기 위한 특단의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교원은 사랑과 정성으로 가르치는 일에 전념하고, 학생들은 예의와 공경의 마음으로 학업에 열중하며, 학부모들은 학교와 선생님을 믿고 목표를 공유할 수 있는 교육 풍토가 조성되도록 다 같이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