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포스트/명문학교 탐방

[학교탐방] 서천 기산초 - 사랑,정성으로 글로벌 인재를 향하여

 

 

기산초에는 특별한 두 가지가 있다. 우리문화학습박물관과, 들꽃 탐구활동이다. 우리문화학습박물관은 200210, 초등학교로서는 우리나라 최초로 개관한 곳이다. 학생들은 우리문화학습박물관에서 교과서에 나오는 우리의 전통문화와 역사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올바른 역사의식을 고취할 수 있는 생생한 현장 체험학습의 장이 되고 있다. 학교 한편에 들꽃마을을 조성해 들꽃을 심고 푯말을 설치했다. 봄부터 가을까지 시기별로 피는 들꽃이 무엇인지를 알아가면서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키우고 있다.

오해운 교장은 기산초에서 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교육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학교의 특색사업으로 9월부터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골프를 시작했다. 학생들이 현실만 바라보기보다 먼 장래를 내다보면서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한 사물놀이부와 리코더부가 각 종 대회에서 수상을 하여 학생들이 할 수 있다는 성취감을 높이고 있다. 오해운 교장은 학교가 지역주민들로부터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수학습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지역의 소규모학교는 학생수가 늘어나는 것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 그러나 오해운 교장은 학생수가 늘어나고 줄어드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교사들이 먼저 교수학습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지역의 학부모가 학교를 믿고 자녀들을 맡겨주었기에 그 아이들을 최선을 다해 가르쳐야 한다.“고 말했다.

오해운 교장은 지역의 교육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 주변 학교와도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초등학교 졸업 이후에도 학생들의 꿈을 계속해서 키워갈 수 있도록 연계성 있는 교육을 실천하기 위함이다.

평생교실을 통해 지역민과 소통하며 학교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것 또한 중요한 영역이다. 오해운 교장은 일관성있는 학교운영을 통해 기산초가 먼 장래를 내다보며 발전할 수 있는 초석을 놓는데 힘을 다하고 있다.  / 김락서 기자 kimsketch@naver.com


오해운 교장 - 오해운 교장은 기산초만의 독특한 체험학습과 지역민과의 소통을 통해 미래를 위한 디딤돌을 힘 있게 놓아가고 있다.


- 교장선생님의 학교경영의지

사랑과 정성으로 글로벌 인재를 기르는 것이 기산 교육의 지표입니다. 학생은 꿈과 희망을 갖고 창의적으로 탐구하며 노력하고, 교원은 열정을 갖고 학생을 사랑하며 교육 활동에 전념함으로 학생, 학부모로부터 신뢰받으며, 학부모는 가정에서 학생들에게 올바른 본을 보여 주며, 학교 교육 활동에 적극 동참하는 가운데 즐거운 기산 배움터를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인성 교육 특색 사업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하는 칭찬 메아리 365 운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교와 가정이 함께 하는 칭찬과 배려로 자신과 남을 사랑하는 바르고 건전한 인성을 함양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각 학급에 칭찬하기 환경을 구성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을 칭찬하는 바른 품성을 가지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학급에서 월별로 칭찬왕을 선발하여 학생들의 칭찬에 대한 보상을 실시하고 있으며, 학교 홈페이지에 칭찬합시다코너를 운영하여 학교 전체에 칭찬 분위기를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칭찬 공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학생의 올바른 행동에 대하여학부모와 교사가 함께 긍정적인 피드백을 하여 학생들에게 자아존중감과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기르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교와 가정이 연계하여 학생을 지도함으로 교육 가족 상호의 신뢰감을 형성하는 효과도 더불어 얻고 있습니다.

 

- 우리문화학습박물관 연계 수업 소개

우리문화학습박물관에는 초등학교 학습과정에 나오는 유물 400여점과 조선시대 사진자료 100여점이 전시돼 있으며, 체험학습 리플렛을 제작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학급별로 월 1회 이상 박물관에서 학습을 하면서 여러 가지 유물 및 사진 자료를 통해 옛날 생활 모습을 알아보고, 교과서와 연계한 유물 알아보기 등의 활동을 통해 우리 역사와 문화를 바르게 인식하고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우리문화에 대한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가치를 재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첫째, 미래의 꿈 갖기입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의 나의 명함 만들기, 30년 후의 나의 모습 그리기 등의 활동을 통하여 꿈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행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소질과 재능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모님의 직업 체험, 지역 사회 단체와 연계한 체험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학생들의 꿈을 키워 나가고 있습니다. 자신의 미래를 꿈꾸고 설계하고 탐색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력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기초기본교육의 내실을 기하기 위하여 단높임 교실, 대학과 학력 부진 학생 및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서당식 일대일 대응 맞춤 지도를 실시해 기초학습 능력을 향상시켰으며, 대학생들에게는 고향에서 교육 실습 및 봉사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산행복공부방은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도우미를 활용하여 개인별 학습 지도를 실시해 기초기본교육의 내실을 기하고 있으며, 야간에 안전한 귀가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셋째, 학습 정리입니다. 매 시간 수업이 끝난 후 그 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도우미를 활용하여 개인별 학습 지도를 실시해 기초기본교육의 내실을 기하고 있으며, 야간에 안전한 귀가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셋째, 학습 정리입니다. 매 시간 수업이 끝난 후 그 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 지역 교육가족과의 소통

기산면의용소방대 및 기산면자율방범대에서는 본교와 교육협약을 체결하고 2년간 단높임 교실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야간에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 주셨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학부모 및 지역 주민에게 다양한 행태의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잠재 능력을 발휘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기 위하여 평생교실을 개설 운영하고 있습니다. 천연비누만들기, 퀼트공예, 비즈공예, 도자기 만들기, 들꽃 공예품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생 교실을 통하여 우리 기산초등학교는 지역공동체의 중심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학교 중심의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의 기반 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 교육의 이해와 신뢰 증진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학교의 교육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협조해 주시는 학부모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성원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