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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포스트/명문학교 탐방

[학교탐방] 오가초등학교, 창의적이고 능력있는 인재 육성


오가초등학교(교장 류명자)는 꾸준한 교육환경 개선으로 학습에 쾌적한 환경을 만들었으며, 첨단 교육기자재의 구비를 통하여 교사와 학생의 교수 학습 활동에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2011학년도에는 학력신장과 스포츠클럽의 충실한 활동을 통해서 창의적이고 능력있는 인재육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오가초의 교육현장을 조명한다.

김락서 기자 / kimsketch@naver.com


 


- 교장선생님의 학교 경영의지, 교육 철학 소개

학교의 교육은 미래를 주도할 학생들이 무한경쟁 사회를 살아갈 수 있는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력은 물론 그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기본적인 가치를 알고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남을 배려하고 존중할 줄 아는 민주 시민을 기른다는 점에 중요성을 두어야 한다. 학생들이 바른 품성과 알찬 실력을 배양하는데 비중을 둠으로써 다원화된 세계화 사회에서 더불어 살아 갈 수 있는 창의적이고 능력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학생들을 사랑으로 가르치고 꾸준히 연구하여 존경받는 선생님이 되며, 학부모는 교육의 동반자로서 학교 교육을 이해하고 교육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여 이러한 바탕을 토대로 학교는 학생들이 즐겁게 배우며 사랑과 꿈을 키우는 신나는 곳이 되어야 한다.

- 오가초등학교의 교육환경

예산군 오가면에 위치한 오가초등학교는 1922년에 개교하여 올해로 89년의 역사를 맞이하고 있다. 학교 주변을 과수원골이라고 부르는 것에서 알 수 있듯, 예로부터 넓은 오가 들판에 지역 주민들이 예산의 상징인 사과 과수농사를 대다수 짓고 있으며 학부모들이 교육활동에 대한 관심이 많고 참여도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몇 년간의 꾸준한 교육환경 개선에 투자로 학생들이 학습하고 휴식하기에 쾌적한 환경을 만들었으며, 첨단 교육기자재의 구비를 통하여 교사와 학생의 교수 학습 활동에 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다.

2010년 영어체험실 구축을 통하여 알찬 외국어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구강보건실, 예절실, 상담실, 미술실 등의 특별실들을 조성하여 학생의 건강과 특기 신장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지자체의 지원으로 4억원 가량의 예산을 투입하여 작년 여름 리모델링이 마무리된 체육관에서는 학생들이 기상상태와 상관 없이 체육활동이나 특별활동을 즐길 수 있으며, 학교 전통의 교기 종목 배구부가 알알이 실력을 쌓아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체육관이 지역 주민들의 생활체육, 평생교육의 장으로 활용되어 학교가 지역 사회의 구심점으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2011년 중점적으로 추진했던 교육사업과 성과

▲ 학력 NEW 프로젝트

본교는 충청남도교육청의 중점 사업인 학력 NEW 프로젝트를 본교의 특색을 살려 역점적으로 운영하였다.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해 교원 모두가 학습지도에 역량을 집중하였다. 기본적으로 주요교과 중심으로 당일 학습한 내용 복습 및 익일 학습 내용 예습하는 시간으로 담임교사의 지도 하에 정규수업 후 매일 30분씩 활동하였으며, 방과후 학력 디딤돌 교실, 해넘이 공부방 등을 운영하였다.

학생들의 학력이 담임교사의 책임이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학력책임제를 운영하여 수업을 지도하였으며, 더불어 방과후 학력 디딤돌 교실에서는 각 교사별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교과를 지정하여 학생들을 저학년과 고학년 두 그룹으로 편성후 특정 과목이 부족한 학생들을 지도함으로써 지도와 학습의 효과를 높였다. 학생들 또한 꾸준한 학습을 통해 스스로 학력이 신장하는 것을 느끼며 보람을 맛 보았다.

이렇듯 학생과 교원 모두가 학력신장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특히, 6학년 국가수준 성취도평가 시행 결과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한명도 나오지 않아 학력신장 우수교 표창을 받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다. ▲ 1인 1운동 기능 갖기

또한 본교는 몸과 마음을 튼튼히 하는 1인 1운동 기능 갖기 특색 사업 추진하였다. 사업의 일환으로 1교 1스포츠 선도학교 공모 ․ 지정을 통해 줄넘기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즐겁게 체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비만 관리 선도학교 또한 공모 ․ 지정받아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소아 비만 해결을 위해 1년간 꾸준히 노력한 결과 비만학생들의 비만율을 최초 18%에서 11%로 감소시키기도 하였다. 이러한 운영 내용 및 결과를 예산군내 전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운영 보고회를 개최하였으며, 운영의 우수점을 인정받아 보건교육 우수교 교육감 표창을 받기도 하였다.

- 2012년도 역점사업 추진 과제

▲ 독서교육

충청남도교육청 중점사업 “책 읽는 충남”을 본교의 특색을 살려 운영하고자 한다. 우선 즐겁게 참여하는 독서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아침 독서를 권장하며. 또한 필독도서를 선정하여 양서를 연간 50권 이상 읽게 하고, 이를 ‘독서 축제’와 연계하여 학생의 독서 의욕을 고취시키고자 한다. ‘책갈피 만들기’, ‘독서 퍼즐 완성하기’, ‘삼행시짓기’ 등에 다양한 행사를 마련하며, 특히 학부모와 함께하는 ‘독서 골든벨’을 계획하여 독서의 장을 가정으로 확대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 융합형 스마트 학생 동아리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 스스로가 주인이 되어 이끌어 나가는 책임감과 참여 의식을 길러 줄 수 있으며, 방과후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보람된 학교생활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길러 줄 수 있다. 또한, 학생들 스스로가 동아리를 만들고 이끌어 나가는 활동을 통해 미래사회를 이끌어 나갈 창의성과 각자 다른 개성을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이에 본교에서는 학생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기본으로 하고,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동아리 운영 방안을 바탕으로 동아리 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 1인 1악기 기능 갖기

학생들의 특기 신장을 위해 1인 1악기 기능 갖기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학생들을 학년에 따라 1 ․ 2학년, 3 ․ 4학년, 5 ․ 6학년으로 나누고 각 학년군마다 학생의 수준에 적합한 악기를 선정한 뒤 그 악기에 대하여 2년간 악기 연주 기능을 학습한다. 그리하여 오가초등학교에 들어오면 최소한 3가지의 악기에 대해서는 마스터를 할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하여 예술적 심미성을 기르며 악기 연주의 특기를 신장하고자 한다.

▲ 오가 명인제

요즘은 좋은 대학을 나오거나 여러 방면을 얇팍하게 아는 것 보다는 꼭 대학을 나오지 않더라도 어느 한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면 성공하는 시대이다.

이를 위해 오가초등학교에서는 오가 명인제를 통해 각 학생마다 가지고 있는 끼를 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본인이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을 깨우칠 수 있게 하여 그 분야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한다. 궁극적으로 이를 통해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고 미래의 진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