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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포스트/명문학교 탐방

동대전초등학교 - 창의·인성 조화로 행복한 교육공동체로 거듭나- 'E'렇게 행복한 동행 -동대전 행복교육 탐방

대전 동구 비래서로에 자리 잡은 동대전초등학교(장석문 교장)는 '교육공동체의 동행’이라는 모토아래 행복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2012년 3월부터 2014년 2월까지 창의인성모델학교를 운영하면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다른 학교에 비해 저소득층 가정과 생계형 맞벌이 가정이 많고, 학생 간 학력격차가 심한 환경을 딛고 교육공동체의 동행으로 2013년도에 대전광역시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방과후학교 Top School 경진대회 우수학교,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기관발표대회 최우수학교 등의 성과를 냈다. 동대전초의 교육현장을 살펴보았다.  <편집자 주>

 

동대전초등학교 - 창의·인성 조화로 행복한 교육공동체로 거듭나  

   

 ▣ Experience: 'E'렇게 경험을 쌓아가요!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경험(Experience)에 중점을 두고, 학생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 융합으로 소통하는 즐거운 수업

동대전초는 학생들의 꿈과 끼를 중요시하는 학교로서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즐거움과 행복을 느끼도록 교육과정 운영에서부터 새로움을 추구하고 있다. 교과 간 공통 필수 학습 요소와 핵심성취 기준들을 중심으로 주제 중심의 융합형 창의·인성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학생들이 학습활동 속에서 창의적 사고와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도록 이끌어 내고 있다.

학년별로 학생들의 실태에 따른 새로운 교육과정을 구안하여 각 교과활동에 도입하며 학년별로 <융합수업의 날>을 지정하여 운영함으로써 단위 시간에 이루어지기 힘든 다양한 창의체험활동과 주제별 심도 있는 수업을 이끌어내는 융합수업을 한 차원 높게 실시하고 있다. 짜임새 있는 융합수업활동 통해 학생들은 각 주제에 몰입하여 다양하면서도 깊이 있는 사고를 하고, 자신감과 지적 즐거움을 체험하고 있다.

 

 

 

 

 ◇ 天·地·人 프로젝트 학습으로 틔워내는 창의

한 학기에 한 번씩 학년성을 고려하여 天(하늘), 地(땅), 人(인물)에 대한 주제를 정하고 정해진 기간 동안 스스로 탐구, 조사하는 기회를 가져 결과물을 발표하고 토론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의 폭넓은 지적 호기심과 관찰력, 상상력, 미래의 큰 꿈을 키우고 자기 주도적 학습력과 창의력, 문제 해결력을 높이고 있다. 또한 실생활과 밀접한 문제해결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민주적인 토론 문화를 형성하는 효과까지 가져오고 있다.

교과 및 창체 시간과 연계하여 학년별 주제를 설정하고 교사들이 창의성과 프로젝트 기법에 대한 연수를 통해 효율적인 학습 분위기를 만들고, 학생들이 다양한 방법과 과정으로 각 주제에 따라 탐구한 산출물을 발표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학생 스스로가 학습의 주체가 되고 있다. 탐구학습지나 포트폴리오, 사진자료, 통계 그래프 자료 등은 교과나 독서·토론 학습과 연계하며, 탐구 결과에 대해 다양한 형식으로 발표를 함으로써 학생들의 성취감도 고취시키고 있다.

 

 

Encourage: 'E'렇게 의지를 다져요!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 스스로 내면의 의지를 키워갈 수 있는 격려(Encourage)의 의미를 담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바른생활 으뜸이로 키워내는 인성

“선생님, 존경합니다.”라는 인사가 자연스러운 동대전초 학생들은 1학년 때부터 다정한 인사말을 실천하여 바른 인성을 기르고 학년이 올라가면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더불어 사는 인성을 키우며 지역사회 환경 활동을 통해 아름다운 인성을 싹틔우고 있다.‘창의·인성 통장’을 활용하여 으뜸어울림, 으뜸칭찬이 부문에 대한 시상이 연 2회 있으며 모든 부문에서 시상한 학생에 한해서는 학년말에 인성품을 수여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바른 인성을 고취시키고 있다.

각 학기별로는 인성 교육 실천 주간을 실시하여 체험적 실천적인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학교 주변 및 지역사회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앞장서고 있다. 특히, 바르고 고운 말 쓰기와 관련해 고학년 학생들이 포스터나 피켓을 제작하고 작품을 게시할 수 있는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 전시회는 바르고 고운 말 쓰기에 대한 학생들의 다양한 생각들을 살펴봄으로써 전체 학생들에게 바른 인성에 대한 신선한 자극을 주는 계기가 된다.

 

 

◇ 끼와 재능을 펼치는 창의적인 체험활동

특색 있는 동아리 활동으로 4∼6학년 학생들의 다양한 소질과 잠재성을 발굴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수요일 5교시에 운영하는 동아리와 평일과 토요일 방과 후 시간에 운영하는 스포츠클럽을 각각 운영한다. 과학지식을 활용한 발명교실이나 녹색교육으로 환경지킴이 활동을 하는 ‘그린환경메이커’등 맞춤형 동아리 운영에 학생들이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합창, 민속놀이, 축구, 티볼, 줄넘기, 육상 대회 등 다양한 활동과 각종 대회에 참가하여 자신감과 소질을 계발하도록 격려하고 있다.

 

 

 

◇ 미래의 인재를 위한 리더십캠프, 수련활동

학생들의 잠재된 리더십과 자신감, 협동심을 위해 맞춤형 캠프와 수련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전교임원 및 고학년(4, 5, 6)각 학급의 회장, 반장을 중심으로 해양환경 체험활동에 참여하여 리더로서의 자질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해양과학 기술인의 꿈, 해양 안전의식, 극지방 체험, 팀원 간의 단결력, 협동심, 해양에 대한 도전의식과 학생들의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학년별 수준에 맞는 수련활동을 구성하여 학교를 벗어난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자신을 돌아보고, 친구들을 배려하며 협동하는 공동체 의식도 다져나갈 예정이다.

 

 

Expanding: 'E'렇게 행복을 펼쳐가요!

방과후 학교 운영, 진로교육, 학부모 재능기부,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한 행복교육이 동대전초등학교의 내ㆍ외로 확장되어 지역사회까지 퍼져갈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 즐거운 학교, 행복한 오후! 꿈이 자라는 방과후학교 운영

맞벌이 가정이 60%에 육박하는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하여 학부모들이 언제나 믿고 맡길 수 있는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적성을 찾고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쿠키&아트, 로봇과학, POP부 등 30여 개의 주중 및 토요 특기적성 부서와 사랑으로 함께하는 3개의 엄마품 돌봄교실을 아침, 오후, 저녁, 토요일에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3월 22일에는 방과후 꿈나래 페스티벌을 개최하여 방과후학교를 체험해보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저소득층 가정의 학생에게도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교사가 지도하는 다양한 놀이․예체능 중심의 무료 프로그램 꿈자람 행복교실을 통해 학생들의 감성적 욕구를 해소하면서 사교육비 절감과 공교육의 신뢰회복에 기여하고 있다.

 

 

 

 

◇ 꿈을 키우는 지역 사회 연계 진로 교육

학생들이 학교생활 속에서‘재능과 진로의 싹’을 찾아볼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지역사회와 연계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사회의 자원(RSM)을 활용하여 지역자원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확대시키기 위해 주제별, 학급별 찾아가고 찾아오는 교육활동을 운영하여 진로교육의 폭을 넓히고 있다. 국립영덕해양환경센터를 직접 탐방하거나 다양한 직업인, 전문가를 초청하여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교육, 다도예절교육, 나라사랑교육, 기후교육, 음식문화교육, 흡연예방교육 등을 실시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만남과 교육활동 속에서 자신의 꿈을 키워가고 있다.

 

◇ 학부모 재능기부를 통한 행복 충전

학부모의 재능을 학교 교육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모색해 학부모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요리활동, 북아트, 풍선 아트, 진로지도, 동요지도 등 다양한 분야의 재능을 가진 학부모들이 학생들에게 수업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 학부모가 교육현장에 참여한다는 자부심을 갖게 하고 있다. 또한 그 시간은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으로 동행 교육의 살아있는 현장이 되도록 하고 있다.

 

 

 

◇ 나눔을 실천하며 함께 행복한 볕고을 세상

학생들이 봉사활동의 참된 의미와 가치를 인식하고 효율적이고 진정한 봉사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학년별 교육과정 속에서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이와 더불어 학생 개인 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하여 봉사활동에 관한 사전 교육 하고, 가족봉사단을 통하여 더불어 나누고 실천하는 기쁨과 즐거움을 가족이 함께 느끼는 시간을 가지도록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사제동행 봉사단인 가온누리 봉사단, 예그리나 봉사단, 우주 봉사단이 돌아가며 지역사회 봉사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사제 간의 배려심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협력과 호혜정신을 기르는 기회로 삼고 있다. 이처럼 봉사정신을 내면화하고 생활화하여 궁극적으로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는 태도가 함양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충청교육신문 ccedunews.com 에도 게재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