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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포스트/명문학교 탐방

[학교탐방] 이끌림이 있는 명품 창의인성학교 보령 명천초등학교

 충남 보령시 명천동에 위치한 명천초(교장 김종대)는 38학급 전교생 1,070명, 학급당 평균 29명의 학생수를 가진 아파트 밀집지역에 위치한 학교이다. 2010학년도부터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운영 사업을 펼치고 있는 명천초는 사교육절감을 위한 다양한 방과후 및 교과프로그램 운영으로 이미 높은 사교육절감율과 학부모의 큰 만족을 이끌어내고 있다. 명천초의 교육현장을 조명한다. 김락서 기자 / kimsketch@naver.com


- 창의인성모델학교 소개

 현재 명천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제시되고 있는 두 가지 화두는 창의성과 인성입니다. 탄탄한 기초학력신장 및 문제해결력에서 출발한 창의성과 바른 품성을 가지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참된 학생상, 즉 창의인성실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본교는 창의인성교육 모델학교를 운영하며 다음과 같은 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첫째,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특색 있는 명품 명천초 교육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본교 교원의 젊은 교사중심 역동적 인적 특성과 높은 교수학습능력의 질을 살려 NIE 교육, 365 열린 도서관과 학급별 독서논술토론동아리 활동에 지원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중심 살아있는 교육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명천만의 특색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하여 질 높은 교육적 서비스와 교육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한 공교육 내실화를 꾀하고자 합니다.

둘째, 창의인성교육을 뒷받침 할 수 있는 학생, 학부모, 교사의 역량을 지원합니다. 우선 기초․기본학력에 충실한 창의인성 교과캠프와 본교에서 추진 중인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사업의 지원으로 학력신장 교과캠프가 이미 학년초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1인 1기 예술교육 강화의 목표를 두고 독서, 논술, 과학, 사회, 음악, 미술, 영어 교과 중심 학생 동아리 활성화 사업으로 학부모와 학생이 요구하는 교육적 가치를 고양하는 다양한 지원활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학생-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교양강좌와 자녀 교육 이해를 돕는 외부강사 초빙연수를 매월 실시하고 있어 좋은 학부모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연구하는 교사, 실천하는 교사상을 자리매김 하기 위하여 1교원 1연구대회 참가를 기본으로, 자율적인 연구회와 연구동아리 공모에서 이미 상급교육기관 및 지역사회 기관에서 다수 선정되어 궁극적으로 최신의 수업기술과 교육흐름을 꿰뚫는 교사의 질, 교육의 질을 신장하여 명천교육을 완성해 가고 있습니다.

 

- 교장선생님의 경영의지

 학생, 학부모, 교사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마음가짐을 씨앗삼아 매력 있고 스마트한 인재를 육성하고자 함이 명천교육의 미래입니다. 학생은 바른품성 5운동을 기본으로 참되고 바르게 생활하며 덕을 쌓아 실천하여 학부모와 함께 참여하고 만족하는 교육의 출발점이자 명천 교육의 근간입니다. 이를 위해 교원은 사랑과 열정으로 가르치고 연구하며 실천하는 전문성을 풀어내도록 노력하기를 바랍니다. 또한 명천 교육은 지역 사회의 교육적 인프라 구축을 통해 긴밀하고 유기적인 교육활동으로 지역을 넘어 명품 학교로 남고자 오늘도 자신의 위치에서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 명천초만의 차별화된 교육과정

 2011년, 올 해의 특색있는 명천 교육과정으로는 교과면에서 디딤돌-하늘길 교과캠프를 통한 기초학력미달학생의 ZERO와 동시에 심화보충의 맞춤식 캠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교육절감 인턴교사를 확보하여 정규 교육과정에서 보조교사를 적극 활용하여 부진학생에게 개별적인 교수활동을 지원하고 있어 좋은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본교 Talk 원어민 장학생을 활용한 외국어수업과 기초과학 교사-학생 동아리 활동으로 이미 다양한 과학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바른품성 5운동의 다양한 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 및 중앙신문 보도기사로 학교활동이 기사화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학생 중심 1인 1기 스포츠 동아리, 과학 사회 독서 논술 토론 대한민국국회어린이회 명천 옴브즈맨 등 자치동아리를 활성화하여 학생 중심 자율적인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과후프로그램 지원활동을 통해 민간참여영어사업에 수강료 지원, 저소득층 자녀의 방과후 수강료 지원, 방과후 우수학생에게 매달 포상과 함께 지원액을 대폭 강화하여 학부모의 사교육비 절감에 폭넓은 만족도 제고와 학생 개개인에게 수혜 혜택을 넓혀 학교교육의 장으로 학생을 끌어들이는 매력적인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 보령 명천초등학교의 비전

 본교는 ‘바른품성 5운동 중심 인성교육 강화’와 ‘The Basic The Best 영어교육 강화’라는 특색사업과 ‘탐구실험중심 과학교육의 내실화’ 및 ‘방과후학교 사교육 없는 학교’라는 역점사업의 모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명천 교육의 특색있는 두 가지 방향으로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교육적 지원활동과 혜택, 학부모가 만족하는 교육적 서비스의 질을 높여가는 참교육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이미 지역 언론 매체와 학부모들로부터 수준 높은 교육적 성과를 가져오고 있다는 평가를 받아 오고 있어 꾸준한 명품 학교 창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여는 자기주도적인 품성과 창의성이라는 탑을 학생 스스로 쌓아, 졸업할 때까지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자신의 소질과 품성, 적성을 발판삼아 꿈과 미래를 펼칠 수 있도록 매력적인 학교 풍토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한 학생 스스로 한 가지 이상의 종목에서 자신의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여, 명천 학생 모두가 각종 대회에 참가하여 노력의 결실을 맛볼 수 있도록 ‘모두가 더불어 열매를 맛볼 수 있도록’ 계기와 기회를 부여하는 뜻 깊은 교육을 장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전반기 방과후프로그램 운영 결과

 2010학년도부터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운영 사업을 펼침에 있어, 꾸준한 연간활동 및 계획적인 전략 사업으로 사교육절감을 위한 다양한 방과후 및 교과프로그램 투입이 진행되었고, 이미 높은 사교육 절감율(최초 2010. 7월 월평균 사교육 참여율 86.9%에서 2010.12월 73.8%로, 2011.6월 사업 종료시 60.1%)을 보여 학부모의 긍정적인 반응을 받고 있습니다. 월평균 사교육비 절감 상황으로는 2010.7월 20.5만원에서, 2010.12월 18.5만원으로 절감, 최종적으로 2011.6월 14.4만원으로 26.8%의 사교육 절감율을 거두었습니다.

 

- 향후 교육 추진 계획

 미래를 여는 자기주도적인 창의성과 품성이라는 탑을 학생 스스로 쌓아, 졸업할 때까지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자신의 소질과 품성, 적성을 발판삼아 꿈과 미래를 펼칠 수 있도록 매력적인 창의인성 학교 풍토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한 학생 스스로 한 가지 이상의 종목에서 자신의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여, 명천 학생 모두가 각종 대회에 참가하여 노력의 결실을 맛볼 수 있도록 ‘모두가 더불어 열매를 맛볼 수 있도록’ 계기와 기회를 부여하는 뜻 깊은 교육을 장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자 합니다.

 

김종대 교장은

 김종대 교장은 연구하고 생각하는 교장이다. 창의인성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선생님들의 전문성 개발을 꼽는다. 전문교수, 강사를 초빙하여 좌담회를 갖기도 하고,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를 실시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교수학습방법과 교안을 개발해서 명천초 교육에 적용하고 있다. 김교장은 학부모와의 소통을 통해 자녀교육에 있어 의식을 바꾸어주는 활동도 부지런히 하고 있다. 김교장은 올바른 자녀교육은 단지 학력만 높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 문제를 깨닫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에 있다고 말한다. 무엇보다 독서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는 책 만한 것이 없다고 강조한다. 이에 학교는 밤 9시까지 학생들과 주민들에게 열려있다. 김교장의 창의인성 특성화 운영으로 명천초는 다양한 대회에서 학생들이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충남 타 학교의 벤치마킹 모델이 되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